본문 내용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하단 정보 바로가기
KYUNGWOON UNIVERSITY 경운대학교의 통합검색으로 원하시는 정보를 검색하세요.
닫기
교육과정
경찰행정학부 교육과정 ( 2007학년~)
교육목표
-
우리대학교 경찰행정학부는 경찰학·법학·행정학 기초이론 및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,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사회치안 질서유지를 담당할 수 있는 도덕적이고 창조적인 전문 경찰지식을 함양한 인재 양성과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경찰행정, 국가정보, 민간경비, 교정, 소방 등 공안 관련 각 분야의 지도자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.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3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.
1. 경찰학 법학 행정학 기초이론 및 전문지식을 습득한 전문인재 양성
2. 사명감과 윤리관을 바탕으로 한 올바른 공직자로서 자세와 정신을 함양한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경찰관 양성
3. 실무교육강화로 전문지식을 함양한 고급경찰공무원 자질 육성
교육방침
- 경운대학교 경찰행정학부에서는 장래 경찰공무원으로서의 사명감과 윤리관 함양에 필요한 폭넓은 교양교육을 실시한다.
- 학생들은 법의 기초이론과 형사 관련 법률지식, 판례 등을 학습하며 사례연습과 실무교육을 통해 형사법의 적용능력을 기른다.
- 장래의 경찰관리자로서 타당성과 합법성을 지닌 경찰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개발, 분석, 평가에 관한 적용기법 및 합리적 의사결정방법 교육을 강화한다.
- 어학, 컴퓨터학 등에 대한 전문 교육을 통하여 국제화, 정보화시대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.
- 무술학 등의 강좌를 통하여 경찰공무원의 직무 수행상 기본적으로 필요한 신체의 단련 및 인격적 소양을 구비시키고 있다.
- 경찰공무원으로써 지역 및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회봉사 역량을 강화시킨다.
교육과정
교육과정
학년 |
학기 |
교과목 |
학점 |
시수 |
1학년 |
1학기 |
경찰체육1 |
3 |
3 |
경찰학개론 |
2 |
2 |
법학개론 |
2 |
2 |
확률과통계 |
2 |
2 |
공공관계론 |
2 |
2 |
대학생활과자기이해1 |
0.5 |
1 |
2학기 |
조사방법론 |
2 |
2 |
한국경찰사 |
2 |
2 |
경찰체육2 |
3 |
3 |
대학생활과자기이해2 |
0.5 |
1 |
지방자치행정론 |
2 |
2 |
한국행정실무 |
2 |
3 |
2학년 |
1학기 |
헌법 |
3 |
3 |
경찰수사론 |
2 |
2 |
형법총론 |
2 |
2 |
무술학1 |
2 |
4 |
소년범죄론 |
2 |
2 |
전공탐색과진로탐색1 |
0.5 |
1 |
2학기 |
형법각론 |
2 |
2 |
경찰실무 |
2 |
3 |
경찰인사행정론 |
3 |
3 |
무술학2 |
2 |
4 |
전공탐색과진로탐색2 |
0.5 |
1 |
한국사연습 |
2 |
2 |
디자인씽킹과문제분해 |
3 |
3 |
3학년 |
1학기 |
경찰조직론 |
2 |
2 |
행정법1 |
3 |
3 |
형사소송법실무1 |
2 |
3 |
경찰경비론 |
3 |
3 |
교통법규론 |
2 |
2 |
민법총칙 |
2 |
2 |
전공심화와경력개발1 |
0.5 |
1 |
현장실습LINC1 |
3 |
3 |
디자인씽킹과SW프로젝트 |
3 |
3 |
2학기 |
경찰수사실무 |
2 |
3 |
경찰사격실무 |
1 |
2 |
민간경비론 |
2 |
2 |
전공심화와경력개발2 |
0.5 |
1 |
창의적설계(캡스톤디자인)1 |
3 |
3 |
행정법2 |
3 |
3 |
행정정보체계론 |
3 |
3 |
헌법실무 |
2 |
3 |
현장실습LINC2 |
3 |
3 |
현장실습LINC6 |
6 |
6 |
형사소송법실무2 |
3 |
3 |
4학년 |
1학기 |
범죄학 |
2 |
2 |
경찰기획론 |
2 |
2 |
경찰학연습 |
2 |
2 |
노동법 |
3 |
3 |
재무행정론 |
2 |
2 |
취업준비와사회진출1 |
0.5 |
1 |
행정법연습 |
3 |
3 |
현장실습LINC3 |
3 |
3 |
형법연습 |
2 |
2 |
2학기 |
경찰정책학 |
2 |
2 |
국제법 |
2 |
2 |
민사소송법 |
2 |
2 |
범죄예방론 |
2 |
2 |
취업준비와사회진출2 |
0.5 |
1 |
취업지도 |
2 |
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