순서 |
수업내용 |
순서 |
수업내용 |
1 |
상담이론과 실제 / 상담의 의미와 동향, 상담자 역할과 자질 |
1 |
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/ 심리검사 이론적 기초 (심리검사의 의미와 기능, 종류) |
2 |
상담이론과 실제 / 정신분석 상담이론 |
2 |
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/ 심리검사 이론적 기초 (심리검사 실시, 채점, 해석의 기초/ 신뢰도, 타당도, 규준) |
11 |
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/ 집단상담 기본쟁점 (집단형성) |
3 |
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/ MBTI 성격유형검사의 활용 |
12 |
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/ 시작단계-오리엔테이션과 탐색 |
4 |
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/ 지능검사의 실시, 해석과 적용 |
13 |
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/ 전화단계-저항다루기 |
5 |
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/ MMPI 성격검사의 특성과 실시 |
14 |
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/ 작업단계-응집력과 생산성 |
6 |
심리검사 / MMPI 성격검사의 해석과 활용 |
15 |
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/ 마무리단계-통합과 종결 |
7 |
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/ 투사법 검사의 실시와 해석: H-T-P |
3 |
상담이론과 실제 / 분석심리학적 이론 |
8 |
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/ 투사법 검사 실시와 해석: SCT, KFD |
4 |
상담이론과 실제 /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|
9 |
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/ 투사법 검사 실시와 해석: 로샤, TAT |
5 |
상담이론과 실제 / 행동주의 상담이론, REBT 이론 |
10 |
발달심리 / 발달심리학의 특성과 기저 (발달심리학 성격, 내용, 인간발달의 기저) |
6 |
상담이론과 실제 / 인간중심적 상담이론, 게슈탈트상담이론 |
11 |
발달심리 / 아동기 인지적 발달 (신체,운동,지각능력 발달/ Piaget이론) |
7 |
상담이론과 실제 / 교류분석상담이론, 현실치료 |
12 |
발달심리 / 아동기 인지발달 (지능, 기억발달, 언어발달) |
8 |
상담이론과 실제 / 상담의 과정과 기법 (상담의 과정: 초기단계) |
13 |
발달심리 / 아동기 인지발달 (기질, 애착 발달) |
9 |
상담이론과 실제 / 상담의 과정과 기법 (상담의 과정: 중기, 종결단계) |
14 |
발달심리 / 아동기 정의적 발달 (성격, 자아, 도덕성, 성역할 발달) |
10 |
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/ 집단상담 기본쟁점 (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 집단상담의 역동과 과정) |
15 |
발달심리 / 아동상담 사례연구 (아동기 심리문제와 치료방안) |